미국의 유연해진 대북 태도...그 뒤엔 한국 정부 조언 있었다
상태바
미국의 유연해진 대북 태도...그 뒤엔 한국 정부 조언 있었다
  • 박병욱 기자
  • 승인 2018.07.05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이터와 NYT, 미국 관료 인용해 보도
▲ 사진=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우)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화하며 걷고 있다

[코리아포스트 박병욱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평양 방문을 앞두고 최근 미국 정부의 대북 태도가 유연해진 배경에는 한국 정부의 조언이 있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국이 기존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CVID)’에서 보다 유연한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final, fully verified denuclearization, FFVD)'로 한발 물러선 데에는 한국 정부의 조언이 있었다는 것이다.

로이터 통신은 4일(현지시간) 북한의 핵 폐기 로드맵 협의를 위한 폼페이오 장관의 평양 방문을 앞두고 미국 정부는 ‘전부 아니면 전무(All-or-Nothing)’라는 강경 태도를 철회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또한 폼페이오 장관이 방북을 앞두고 기존 CVID 대신 FFVD를 언급한 것은 CVID에 대한 북한의 거부감을 의식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실제로 트럼프 행정부는 최근 수 주 동안 북한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CVID 용어 사용을 자제해 왔다.

로이터 통신은 두 명의 미국 관료의 말을 인용해 한국 정부는 미국의 모든 요구를 수용하라고 북한을 압박하는 것보다는 단계적 협상을 추구하는 것이 더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이 중 한 관료는 "만일 미국이 'All-or-Nothing' 태도를 견지한다면 북핵 문제에 관한 중국과 러시아의 협력을 얻어내는데 더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는 현실 인식도 한 몫 했다"고 말했다.

이 관료는 "북한은 성김 대사와의 협상 과정에서 CVID 라는 단어에 대해 합의하기를 거부했다"며 "이는 구부릴 것인가 아니면 부러뜨릴 것인가 중 선택의 문제"라고 덧붙였다.

뉴욕타임스 역시 미국 정부 관리들을 인용, 한국 측이 미국 정부에 '모든 것을 즉각 폐기해야 한다는 입장'(the everything-must-be-dismantled-immediately approach)을 버릴 것을 충고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한국 정부의 한 관료는 지난달 워싱턴 DC에서 열린 회의에서 미국 당국자들에게 정권교체로 귀결될 수도 있는 일방적인 군축 방안이라고 북한이 인식하는 'CVID'를 계속 요구하는 대신 '상호 위협 감소'에 방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