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뉴스] 日정부 "트럼프 회담연기 언급 높이평가…'北구체행동' 위한것"
상태바
[외교뉴스] 日정부 "트럼프 회담연기 언급 높이평가…'北구체행동' 위한것"
  • 제임스김 기자
  • 승인 2018.05.23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제임스김 기자] 노가미 고타로(野上浩太郞) 일본 관방 부장관은 23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 연기 가능성 언급은 북한으로부터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 행동을 끌어내기 위한 것이라며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을 대신해 한 정례 브리핑에서 "중요한 것은 정상회담 개최 자체가 아니라, 회담이 북한의 핵·미사일,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문제에서 진전을 보는 기회가 되느냐"라며 이같이 말했다.

▲ 사진=트럼프, 북한 핵 관련 CVID에 대한 일괄타결 입장.(연합뉴스 제공)

노가미 부장관은 "일본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으로부터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끌어내기 위해 강한 의지를 갖고 대응한 것을 높게 평가한다"며 "계속해서 (비핵화 등과 관련한) 일본의 입장을 미국에 확실히 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방미 중인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만나 한미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설명을 들을 것"이라며 "앞으로 미일, 한미일 3국 간 긴밀한 정보공유 및 정책 조율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가미 부장관은 북한의 강경 자세가 중국과 관련이 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에 대해서는 "북한 문제에서 북한과의 무역액의 약 90%를 차지하는 중국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결의를 중국이 완전히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