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뉴스] 폼페이오 "북미정상회담 성공할 수 있도록 완전한 준비"
상태바
[외교뉴스] 폼페이오 "북미정상회담 성공할 수 있도록 완전한 준비"
  • 박병욱 기자
  • 승인 2018.05.23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박병욱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2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제기한 6·12 북미정상회담 연기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백악관과 국무부는 성공적 결과를 위한 회담준비를 지속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국무부 기자회견에서 북미정상회담 개최에 대해 "우리 팀과 백악관이 계속 준비하고 있다"며 "그래서 6월 12일 정상회담이 열릴 경우를 대비해 우리는 전혀 바뀌지 않은 (비핵화라는) '강령'을 완전히 준비하고 있다. 우리는 비핵화를 성취하고 북한 정권이 더는 세계를 위협하지 않는 조건들을 만드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성공적인 회담이 되도록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라도 준비할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이 역사적이고 성공적인 결과를 위한 진정한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그동안 해왔던 것을 것을 하도록 우리에게 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폼페이오 장관은 "김정은이 미국의 기술투자와 노하우가 북한인들에게 진정한 가치가 있음을 인식했다는 것을 실감한다. 그와 나는 그에 관해 개괄적으로 대화할 기회가 있었다"며 "우리가 비핵화를 제대로 한다면 미국이 북한인들의 삶을 더 좋게 만들어줄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김 위원장이 이 회담을 요청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이 동의했다. 우리는 회담 일자와 장소를 찾기 위해 노력했으며 그게 정해지고 나서는 (회담을 위해) 달리고 있다"며 "논의될 내용에 대한 공통의 이해를 가지려고 우리가 노력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나는 낙관적이다. 다만 이것(공통의 이해)은 최후까지 가야 나오거나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 대통령의 말처럼 두고 보자"고 말했다.

▲ 사진=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영빈관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왼쪽 두 번째)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왼쪽)을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그러면서 폼페이오 장관은 '정상회담이 예정대로 열리겠는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나는 도박사가 아니다"라며 "회담이 열릴지에 대해 예측하고 싶지 않다. 회담이 열리면 우리가 준비할 것이라고만 예측하고 싶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그는 "중국은 대북 압박작전에서 그야말로 역사적 지원을 제공해왔다"며 "그 압박은 유지돼야 하며 중국은 그 압박작전에 계속 참여해야 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트럼프 대통령과 나는 분명히 밝혀왔다. 그들이 그렇게 지속할 것으로 기대하는 충분한 이유가 있다"고 말했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오전 영빈관에서 방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북미정상회담과 관련, "지금 저는 서훈 국정원장과 굉장히 잘 협력하고 있고 북한 문제에 대해서 많은 협력과 토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기 전에 폼페이오 장관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접견하고 "두 분은 미국의 외교와 안보에서 아주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면서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흔들림 없이 차분하게 북한과의 협의에 매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