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경제] 프랑스 파리, 대중교통 전면무료화 방안 검토
상태바
[외교경제] 프랑스 파리, 대중교통 전면무료화 방안 검토
  • 박병욱 기자
  • 승인 2018.03.2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박병욱 기자] 프랑스 파리시가 대기환경을 위해 대중교통을 전면 무료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안 이달고 파리시장은 20일(현지시간) 프랑스블뢰 방송과 인터뷰에서 최근 시의회와 외부 전문가들에게 대중교통을 전면 무료화하는 방안의 타당성 검토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웃 독일도 대중교통 무료화 방안을 연구 중"이라면서 "재원 확보와 관련해 모든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파리시는 대중교통 전면무료화 외에도 도심에 진입하는 차량을 줄이기 위한 혼잡세 도입방안도 검토 중이다.

파리시는 아울러 나비고(대중교통 정액권) 소지자들에게 위성도시와 파리의 경계선에 있는 주차장을 무료 개방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파리 시내의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서다.

이달고 시장이 대중교통 무료화 검토를 선언했지만, 실제 실행되기까지는 적지 않은 난관들이 있다.

▲ 사진=프랑스 파리의 심각한 대기오염.(연합뉴스 제공)

파리시가 지하철, 버스, 전차(트램) 대중교통으로 벌어들이는 액수는 연간 30억 유로(4조원 상당)에 달해 재원 확보가 가장 큰 관건이다. 이달고 시장의 소속당인 사회당(중도좌파) 외의 다른 당들의 반발도 큰 장애물이다.

중도우파 공화당과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의 집권당 '레퓌블리크 앙마르슈'(전진하는 공화국)는 관련 보도가 나오자 "무책임한 조치"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들 중 일부는 이달고 시장이 파리시장 재선을 위한 포석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이달고 시장은 재직 중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다양한 대책들을 추진해왔다.

파리의 젖줄인 센강의 강변도로에 차량 통행을 전면 금지하는 방안도 추진했지만, 법원이 제동을 걸었고, 파리시는 항소를 준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