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헬로비전 '매출 부풀리기' 의혹 증폭
상태바
CJ헬로비전 '매출 부풀리기' 의혹 증폭
  • 정수향 기자
  • 승인 2017.01.16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정수향 기자] CJ헬로비전이 대기업과의 합병을 앞두고 몸값을 높이기 위한 조직적 매출 부풀리기를 벌였다는 보도가 나왔다.

16일 뉴시스는 CJ헬로비전 내부 사정을 잘 아는 관계자의 말을 인용, CJ헬로비전은 2012년 말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되면서부터 지역 본부 등에 본사 차원의 매출 올리기 압박을 가했다고 보도했다. 

월별 또는 연도별 매출 목표액을 달성시키기 위해 실제 거래가 이뤄지지 않은 사업을 이미 완료된 것처럼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식이 사용됐다. 

CJ헬로비전은 2010년 매출 5252억4500만원을 달성했다. 2011년에는 6804억2600만원, 2012년 8909억9300만원 등 연간 30% 이상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유가증권 상장 이후인 2013년 목표 매출액은 1조원이었다. 

뉴시스는 CJ헬로비전 내부 관계자가 이때부터 영업사원들을 향한 본사 차원의 매출 압박이 시작됐다고 설명했다고 보도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해당 관계자는 "매월 마감에 맞춰 본사 기업사업팀, 본부장(팀장)이 영업사원들을 수시로 압박하면서 고매출 달성을 위해 거래 가능한 사업들을 섭외토록 지시했다"며 "관련 매출 세금계산서 발행, 대금 입금 등은 본사에서 진행했다"고 말했다. 

이어 "CJ헬로비전은 기본적인 연구개발, 생산, 공급 등 자체적인 능력을 갖추지 않은 상태에서 태양광, 건설, 의료, 통신 부문의 사업을 따내기도 했다"며 "전국 직원들을 상대로 실제 행해지지 않은 거래를 이미 진행된 것처럼 꾸며 숫자 매출 달성만을 우선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러한 사업들은 본사, 지역본부장(팀장) 등의 주도로 진행됐다"며 "이들이 허위 세금계산서 등 영업 관련 서류를 정상적인 거래 형태로 다듬은 뒤 영업사원들에게 구두 지시했다"고 밝혔다.

뉴시스는 매출 33억원 상당의 메디컬빌딩 사업이 허위 계산서를 발행한 사업으로 지목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CJ헬로비전 내부 관계자는 "메디컬빌딩 사업은 기업사업팀 뿐 아니라 경영기획팀, 법무팀 등의 확인을 거쳐 추진됐기 때문에 회사 차원에서 허위 세금계산서 발행을 주도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사업은 사업대금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메디컬빌딩 측 채무자와 CJ헬로비전 간 채권 분쟁으로 번지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사업 대금이 채권으로 변질돼 빌딩 측과 CJ헬로비전 간 법적 분쟁이 발생한 것"이라며 "관련 사업보고서에는 채권안전장치를 갖추지 못한 경우 계약 진행을 하지 않는다고 명시돼 있으나 실제로는 담보가 없는 상태에서 사업이 진행됐다. 사업이 완료되기 전에 세금계산서부터 발행하다보니 생긴 문제"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6월에는 CJ헬로비전 법인과 지역본부 관계자 6명이 협력업체와 공모해 220억원 상당의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급, 매출을 부풀린 의혹으로 경찰에 입건되기도 했다. 이들은 2013년 1월부터 2014년 7월까지 통신설비 자재와 공사 서비스를 한 것처럼 속여 상대업체에 허위 세금계산서 22장을 발급(특정범죄가중처벌법 및 조세범처벌법 위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수사를 진행한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CJ헬로비전 본사 압수수색까지 진행했다. 하지만 본사 차원의 연루 의혹은 입증하지 못했다. 결국 지역본부 관계자들 개인의 비위로 종결, 검찰에 송치됐다.

뉴시스는 이를 두고 CJ헬로비전 내부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본사 측이 일선 직원에게만 덤터기를 씌웠다', '지시한 윗선은 살아남는 꼬리자르기식 수사를 유도했다' 등의 비판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일선 영업사원이 수십억원대 사업에 대해 실제 거래와 상관없이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행위를 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는 주장이다.

뉴시스에 따르면 내부 관계자는 "사측은 책임 소재의 문제가 발생하자 생계형 영업사원들에게 책임을 전가시켰고 발행된 채권에 대해서도 영업사원이 직접 해결하도록 관리했다"며 "업무를 주도한 본부장(팀장)과 본사 측은 자신의 안위만 챙기고 책임 회피에 급급했다"고 말했다.

이어 "윗선의 무책임하고 부도덕한 대응이 고스란히 나타난 것"이라며 "경찰의 본사 압수수색 전날인 지난해 10월4일에는 관련 직원들의 인사 발령이 있었다. 긴급하게 증거인멸을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