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7과 7 플러스 공개…달라진 기능은?
상태바
아이폰 7과 7 플러스 공개…달라진 기능은?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6.09.08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김민수 기자] 아이폰 7과 7 플러스가 7일(현지시간) 공개됐다.

듀얼 카메라 기능, 헤드폰 잭 제거, 방수기능 강화, 블랙 색상 추가 등의 예상은 크게 어긋나지 않았다. 하지만 애플의 신제품 공개 현장인 샌프란시스코 빌 그레이엄 시빅 오디토리엄에서 열린 '핸즈 온(hands-onㆍ직접 만져보는)' 세션에서 만난 아이폰 7시리즈는 소비자의 불만 사항을 제품 개선에 반영하려고 노력한 흔적이 역력했다.

현장에서 만난 한 외신 기자는 "'혁신'이라고까지 표현하긴 힘들겠지만,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 시키려는' 새로운 아이폰으로서 큰 손색은 없다"고 평가했다.

◇ 에어팟 (AirPods) = 팀 쿡 CEO가 "우리가 구상한 미래"라고 극찬한 것이 바로 와이어리스 기능이다. 100년 이상 지속한 '선'의 개념에서 벗어나 헤드폰 잭을 없애 버리고 와이어리스로 가는 첫 시도가 '에어팟'으로 불리는 와이어리스 이어폰이다. 그 특징은 쉽고 간편하다는 것이었다.

표면이 신용카드 절반 정도 크기인 에어팟 충전 케이스 뚜껑을 열고 아이폰에 50㎝ 가량 접근시키니 별도의 페어링 설정없이 곧바로 아이폰에 연결됐다.

에어팟에는 두 가지 센서가 부착돼 있다. 하나는 마이크 센서, 또 하나는 옵티컬 센서다. 이 옵티컬 센서가 에어팟의 위치를 감지하고 자동으로 커넥트할 지 여부를 묻는 화면이 뜬다. '커넥트'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페어링이 된다. 아이폰 기기에서 나던 소리가 에어팟을 귀에 꽂으면 곧바로 에어팟으로 옮겨진다. 아이폰과 페어링이 되면 애플워치나 아이패드, 맥컴퓨터 등 모든 기기에 자동으로 연결된다.

▲ 사진=아이폰7과 에어팟.(연합뉴스 제공)

음질도 일반인들이 듣기에는 기존 이어폰과 큰 차이가 없었다. 애플은 에어팟과 블루투스는 기능이 다르다고 말했다. 애플이 자체 제작한 W1 칩으로 구동되는 에어팟은 더 나은 연결성과 향상된 사운드를 제공할 수 있다고 애플 측은 설명했다. 배터리도 한 번 충전으로 5시간 동안 재생할 수 있으며 충전 케이스에 넣고 다니면 24시간 충전할 수 있다고 한다. 듀얼 빔포밍 마이크는 배경 소음을 걸러주는 역할을 한다.

또 에어팟을 귀에 꽂고 손가락으로 살짝 한 번 터치하니 아이폰의 플레이 화면으로 돌아가고, 두 번 터치하니 음성 비서인 시리와 연결됐다. 시리에게 "다음 곡을 틀어달라"고 부탁하면 다음에 수록된 음악이 재생됐다.

애플은 이어폰에 익숙한 사용자들을 위해 라이트닝(충전 단자)에 연결할 수 있는 이어폰을 함께 제공한다. 하지만 에어팟은 별도로 159달러(약 17만원)에 판매할 예정이다. 쿡 CEO가 스스로 인정했듯이 와이어리스는 '새로운 도전'이다. '핸즈 온' 세션에서는 별 문제가 없어 보였지만, 음악전문가들이 볼 때 무선과 유선의 차이가 어느 정도일지, 그리고 소비자들이 에어팟을 위해 또 주머니를 열어야 하는 것은 부담될 수 있어 보였다.

◇ 디자인 = 색상과 방수기능을 갖춘 외장, 그리고 탭틱 홈 버튼이 가장 큰 변화였다. 아이폰 7은 무광 블랙과 유광 제트 블랙이 추가되면서 외장의 세련미가 한층 돋보였다. 4.7형과 5.5형 모델 모두 내구성이 강한 7000 시리즈 알루미늄으로 제작돼 촉감도 좋았다. 기존 애플의 고유 색상인 실버, 골드, 로즈 골드도 그대로 제공된다.

특히 생활 방수ㆍ방진을 위해 일체형으로 설계한 것이 눈에 띄었다. 방수 방진 기능을 갖춘 아이폰은 7시리즈가 처음이다. 애플은 방수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의 클릭 홈버튼을 탭틱 방식으로 바꿨다. 기존 제품은 홈버튼 주변에 미세한 틈이 있었지만, 7시리즈는 몸체와 버튼이 하나로 연결돼 있다.

홈버튼을 누르니 미세한 촉각 피드백이 뒷면에 놓인 손가락을 타고 기분 좋게 전해졌다. 게임을 해 보니 내가 맞춘 목표물이 사라질 때마다 짜릿한 촉각 피드백이 느껴져 더 실감 난 게임을 할 수 있었다. 누르는 압력에 따라 화면도 다양하게 변했다. 이는 미세한 압력도 감지할 수 있는 버튼 밑의 탭틱 엔진 때문이라고 애플 측은 설명했다. 은근한 떨림 현상은 화면을 눌렀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메시지나 메일 화면에서 스크린을 누르면 눈뿐 아니라 손으로도 미세한 감각이 전해졌다.

◇ 듀얼 카메라 = 전작과 같은 12메가픽셀인데도 렌즈가 이전의 5개에서 6개로 늘어나면서 화질이 훨씬 좋아졌다. 또 조리개도 종전의 f/2.2에서 f/1.8로 바뀌면서 낮은 조도에서도 색상이 선명하게 살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 애플 측의 설명이었다. 또 OIS(광학이미지안정화기술)를 이용해 손 떨림 현상을 방지했다. 실제 야간에 촬영된 사진에서는 피부와 눈에 네온사인의 반사 색상이 선명하게 보일 정도였다.

애플 관계자는 "광학 이미지 흔들림 보정 기능 탑재로 렌즈가 아주 미세한 움직임에도 대응할 수 있어 아이폰 6s와 비교하면 최대 3배 더 긴 노출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와이드 칼러 기능이 추가되면서 노란색과 초록색, 주황색의 색감을 훨씬 잘 살릴 수 있게 된 것도 매력적이었다.

그러나 이번 카메라의 가장 큰 특징은 7 플러스에 장착된 듀얼 카메라 시스템이다. 와이드 앵글 렌즈와 망원 렌즈가 동시에 부착된 듀얼 카메라는 광학 줌에서는 2배, 디지털 줌에서는 최대 10배까지 확대가 가능하다. 동영상을 찍을 때도 최대 6배까지 끌어당길 수 있다. DSLR 카메라의 망원렌즈로 찍었을 때 배경은 흐릿하고 피사체는 선명하게 보이도록 하는 `보케 효과'가 아이폰 7 플러스의 듀얼 카메라 촬영에서도 배경 아웃포커싱 처리를 통해 비슷하게 연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