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관련 K소비재 수출 '씽씽'…전년比 15.2%↑
상태바
한류 관련 K소비재 수출 '씽씽'…전년比 15.2%↑
  • 정상진 기자
  • 승인 2016.08.29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정상진 기자] 우리나라 수출이 전반적으로 부진한 가운데 뷰티, 패션, 생활제품 등 한류와 관련한 이른바 K소비재의 수출은 두 자릿수 증가세를 이어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29일 발표한 'K소비재로 수출활로를 뚫자'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K소비재 수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2% 증가했다.

K소비재는 무역협회가 새롭게 분류한 항목으로 K푸드, K뷰티, K바이오 등 올해 수출 호조를 보이는 소비재 품목군을 말한다.

보고서는 올해 상반기 18억1천200만달러(약 2조200억원)를 수출한 화장품이 K소비재 수출을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화장품 수출은 전년보다 38.5% 급증했다.

화장품과 함께 수출증가율이 높은 품목으로는 목욕용품이 꼽힌다. 올해 1억7천100만달러가 수출돼 지난해보다 42.1% 증가했다.

지난해 수출이 부진했던 패션·의류(전년대비 18.4%↑), 가방·벨트 제품(13.4%↑)을 비롯해 운동·취미·오락 기구 등 K스포츠(3.9%↑), 가발·가눈썹(13.5%↑) 등이 상반기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특히 가발·가눈썹, 화장용품, 패션·의류 등의 분야에서는 중소·중견기업의 비중이 90%를 넘은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는 "중소·중견기업이 개성을 중시하는 소비트렌드에 맞춰 독특하고 다양한 상품 라인을 확보하는 데 유리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신흥국이 수출을 주도하고 있지만 선진국 수출도 호조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상반기 K소비재의 선진국 수출증가율은 13.2%로 지난해 연간 증가율 8.7%보다 크게 늘었다. 신흥시장 수출증가율은 지난해 19.8%에서 올해 상반기 14.7%로 조금 줄었다.

심혜정 국제무역연구원 동향분석실 연구원은 "한류 등으로 우리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K소비재 수출이 올해도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다만 수출 품목과 나라별 편중 현상은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